top of page

언론보도

Public·2 members

마크베이스, TPC 데이터베이스 성능 평가 세계 TOP3 기록 경신


IT 인프라, 로봇, 제조 및 관련 초거대 AI 데이터를 최적으로 처리하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시계열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마크베이스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주관으로 진행된 2025년 국제 공인 성능 평가 기준인 TPC (Transaction Processing Performance Council)에서 초당 1,690만 건의 처리 성능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본 국제 공인 성능 평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전담하는 'HPC 이노베이션 허브' 과제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이는 자사의 직전 최고 기록인 초당 573만 건 대비 약 3배 성능이 증가한 수치다.


이번 평가는 캘리포니아 변전소가 생성하는 초거대 시계열 데이터 처리 성능을 검증하는 국제 공인 벤치마크인 TPCx-IoT를 기준으로 진행됐다. 국가별 기준으로 볼 때, 이번 성능은 중국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높은 수준에 해당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극심한 개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계열 데이터베이스 분야에서 한국 토종 기업이 국제 성능 평가 기준에서 상위권에 해당하는 성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결과를 개별 기업의 성과를 넘어, 시계열 데이터 처리 기술을 둘러싼 글로벌 경쟁 환경을 보여주는 지표로…


10 Views

마크베이스-LS ELECTRIC, 전략적 제휴를 위한 MOU 체결

사진 설명: (좌측부터)LS ELECTRIC 이상준 자동화 CIC COO, 마크베이스 김성진 대표이사


시계열 데이터베이스 전문기업 마크베이스는 지난 10월 28일 LS ELECTRIC과 산업제어시스템(ICS) 분야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LS ELECTRIC의 산업제어시스템에 마크베이스의 초고속 시계열 데이터베이스 ‘Machbase NEO DBMS’를 임베디드 형태로 적용하고, 차기 ICS 모델 공동 개발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설비 데이터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통합 데이터 솔루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Machbase NEO DBMS’는 초당 573.9만 IoT 레코드 처리 성능을 국제 표준 성능평가(TPC)에서 인정받은 고성능 시계열 DBMS로, 스마트팩토리·전력 관리·설비 예지보전 등 실시간 데이터 활용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마크베이스 김성진 대표는 “양사의 핵심 기술이 결합되면 산업 데이터 활용 수준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3 Views

마크베이스, 차세대 'AI Edition' 2026년 1분기 공개

시계열 데이터베이스 전문기업 마크베이스(Machbase)는 2026년 1분기 출시 예정인 차세대 제품 'AI Edition'의 주요 특징을 3일 공개했다.


사진제공=마크베이스

이번 에디션은 LLM(거대언어모델)을 데이터베이스 엔진 내부에 내장(Embedded)하거나 밀결합(Tightly Integrated)해 사용자의 자연어 명령을 자동으로 해석하고 실행하는 지능형 자율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는 전문가만 수행할 수 있었던 데이터 관리와 분석 작업도 누구나 자연어를 통해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AI Edition'은 크게 네 가지 영역에서 혁신을 제공한다. 우선, 자연어를 활용해 테이블 생성, 데이터 입력과 추출, 생성·로딩·다운로드 등 데이터 단순 조작이 가능하다. 또한 데이터 검증, 이상 감지, 예측 분석, 시각화와 전송 등 데이터 분석 업무도 자연어로 처리할 수 있다. 여기에 차트 생성과 수정·삭제, 엔진 관리 등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능까지 지원하며, 제품 사용법 안내나 Q&A 등 학습 지원도 자연어를 통해 제공한다.


마크베이스는 다양한 환경과 보안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세 가지 형태의 LLM을 지원할 예정이다. 외부 접속을 차단해 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민감 데이터 처리를 강화한 '내장 로컬 LLM',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MCP 서버와 연동해 기업 인트라넷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34 Views

마크베이스, 실시간 AI 데이터베이스 시대를 열다

시계열 데이터베이스 전문기업 마크베이스는 자사 데이터베이스 네오(NEO)를 최신 표준인 MCP(Model Context Protocol)와 연동해 AI 모델이 외부 사업 설비 데이터와 API 도구를 통합 연동되도록 지원하는 실시간 AI 데이터베이스 환경을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사진제공=마크베이스

MCP는 LLM(거대언어모델)과 외부 도구를 연결하는 표준 통신 규약으로, 오픈소스로 제공되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AI 모델은 안전하고 표준화된 방식으로 외부 데이터와 연결될 수 있다.


마크베이스는 이번 연동 과정에서 클로드(Claude)를 도입했다. 클로드는 인공지능 연구기업 Anthropic이 개발한 LLM으로, 사람의 질문을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언어로 답변할 수 있는 AI이다. 현재 마크베이스는 클로드 기반 MCP 연동을 베타 버전 오픈소스로 공개했으며, 개발자와 일반 사용자 모두가 손쉽게 네오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예로, 시계열 데이터베이스를 MCP 서버로 AI와 연결한 뒤 사용자가 "전체 lights 데이터 패턴에서 이상이 있는 부분을 찾고 분석해 줄래?"라고 요청하면, AI는 차트를 생성하는 동시에 데이터를 분석해 결과를 제공한다. 마크베이스는 MCP 지원을 통해 특정 LLM이나 분석 도구에 구애받지 않고 실제 데이터셋을 연동·분석할 수 있어 실시간 데이터 활용성을 크게 높였다고 설명했다.


또한 마크베이스는 현재…


25 Views
icon_blue.png
korea.pn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