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원자력 발전소

한국전력-ETRI

타이어
빅데이터 플랫폼 하둡 기반

구축 이전

빅데이터 플랫폼 마크베이스 기반

구축 이후

회사소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정보통신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는 연구 기관입니다.

개요

마크베이스 시계열 DB를 활용해 실시간 전력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여 딥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에너지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프로젝트 기간을 단축했습니다.

과제

전력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딥러닝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에너지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었습니다. 다양한 전력 및 에너지 데이터 소스 장비의 시계열 데이터를 통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오픈소스 기반으로 플랫폼을 구축하다 보니 오픈소스 패키지 간 호환성 및 낮은 기술 성숙도로 인해 상용화가 더디게 진행되었습니다.

해결방법

데이터 수집을 위해 Modbus TCP, REST API, CSV 파일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기를 제공하고, 마크베이스 시계열 DB를 이용해 실시간 전력 데이터를 수집 및 저장했습니다. 또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그라파나(grafana) 연동 및 파이썬(python) 연동을 위한 드라이버를 제공했습니다.

적용 결과

플랫폼 아키텍처의 단순성과 SQL 지원으로 기존 개발자의 학습 곡선이 줄어들어 전체 프로젝트 기간이 4개월에서 2주로 단축되어 프로젝트를 빠르게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bottom of page